위로가기
Health Info
건강강좌

건강강좌

메인 로케이션 화살표건강정보 로케이션 화살표건강강좌
공지사항 게시글 상세 표
조금만 무리해도 가슴이 아프다면?
작성일2008-10-29 10:22:59작성자관리자 조회수132,073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나 상태 중 가장 흔한 원인은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 통증은 협심증 이외에도 식도염 등의 소화기질환, 폐렴 등의 호흡기질환 등 여러 원인질환이 있으므로 다른 상태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슴 통증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들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식도경련과 위식도역류질환 - 식도경련, 복부 내용물의 역류, 식도로의 산 유입 : 식도의 경련은 협심증에서 발생하는 흉통과 구분하기가 힘듭니다. 또한 식도로 넘어오는 위산이 가슴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티쯔 증후군 : 갈비뼈는 가슴중앙의 흉골과 연결될 때 연골로 이어지는데 이부위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하며, 손가락으로 염증부위를 누르면 매우 아픕니다.

◆ 늑막(흉막)염 - 폐를 감싸고 있는 막의 염증 : 폐를 싸고 있는 막의 염증이 생기면 가슴 통증이 심해지고 깊이 숨을 쉴 때나 기침을 할 때 더욱 통증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환자들은 숨을 얕게 빠르게 쉬어 숨이 가빠집니다.

◆ 폐렴 - 폐의 세균성 감염(폐렴)도 열과 흉부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폐렴의 흉부통증은 폐의 내벽(늑막)의 감염이나 자극 때문에 발생합니다.

◆ 심낭염 - 심장을 싸고 있는 막(심낭)의 염증 : 심장을 싸고 있는 막인 심낭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늑막염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폐색전증-폐혈관이 혈전(혈액이 응고된 덩어리)에 의해 막혀서 발생하는 질환 : 피찌꺼기인 혈전이 폐혈관을 막는 경우를 폐색전증이라 합니다. 폐색전증은 폐조직의 괴사(폐경색)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늑막염과 비슷한 흉부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무슨 검사를 해봐야 하나요?

◆ 흉부 X-ray

◆ 심전도

◆ 혈액검사

◆ 위내시경

◆ 필요시 흉부 CT, 심장초음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