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Health Info
건강강좌

건강강좌

메인 로케이션 화살표건강정보 로케이션 화살표건강강좌
공지사항 게시글 상세 표
입냄새란?
작성일2008-11-05 12:16:00작성자관리자 조회수377

입에서 악취(나쁜 냄새)가 나는 경우를 말하는데, 입냄새가 난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본인 혼자서만 느끼는 것인지, 다른 사람도 느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드물지만 본인 혼자서만 입냄새를 느끼는 경우에는 정신과적 진찰을 받아야 할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구강내 이상 : 잇몸질환과 충치, 잘못된 보철물, 구내염이나 설염 등

■ 상기도 부위 염증 : 편도선염, 비염, 축농증 등

■ 내부 장기 질환 : 위식도 역류질환, 만성 위염, 위-십이지장 궤양, 만성 간염, 간경변, 만성 신부전, 심한 당뇨병, 폐농양 등

 그러므로 입에서 냄새가 날 때는 먼저 구강내과를 찾아가 구강 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며, 구강 내 질환이 아니라면, 다른 원인을 생각해 근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크게 입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으로서는 구강 내에 이상이 있는 경우와 상기도 부위 염증, 내부장기 질환 등이 있습니다.

구취를 방지하는 데에는 식후 3분 이내 3분 이상 하루 세 번 이를 닦아 입안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껌을 씹거나 구강 청정제를 사용하는 것은 일시적인 냄새 제거나 세균의 번식을 억제할지는 몰라도 구강의 청결유지나 충치 등 구강 질환을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심한 구취를 호소하는 분들에게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를 사용하였을 때 구취가 없어지는 경우를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식도로 역류된 위산이나 위 내용물에 의한 냄새가 항역류 치료로 좋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